추천드라마 / / 2023. 6. 22. 20:46

한드추천! 사극드라마 <슈룹> 줄거리와 등장인물, 결말

반응형

소개

장르 - 드라마, 시대극, 블랙 코미디, 복수, 피카레스크

방송 기간 - 2022년 10월 15일 ~2022년 12월 4일

방송 횟수 - 16부작

출연 - 김혜수, 김해숙, 최원영, 문상민, 김의성, 강찬희, 옥자연, 배인혁 외

연출 - 김형식

극본 - 박바라

시청 등급 - 15세 이상 시청가

채널 - tvN

스트리밍 - 티빙, 넷플릭스

슈룹 포스터입니다.

줄거리

다소 독특한 드라마 제목인 슈룹은 '우산'을 뜻하는 옛말로 순우리말이라고 해요. 조선시대 골칫거리인 사고뭉치 왕자들을 왕세자로 만들어야 하는 극한 중전의 모습을 의미합니다. 우산은 단순히 비를 막아주는 역할도 하지만 럽은 의미에서 보호의 역할로 불 수 있기 때문이죠. 드라마 슈룹은 조선시대 로열패밀리 교육법을 소재로 다룬 블랙코미디톤의 픽션 사극으로 조선 1% 로열패밀리의 특별한 왕실 교육과 궁중 엄마들의 뜨거운 교육열을 다룹니다. 예나 지금이나 자식이 잘 되었으면 하는 마음은 변함없습니다. 왕실 로열패밀리의 교육법은 어땠을까요> 복중에서 받는 태교를 시작으로 탄생 후 체계적인 공부법과 예절, 음식, 정서교육, 두뇌 발달 등 과거 왕자들이 받았던 상위 1% 영재 교육법까지, 심지어 왕세자들은 학문 향상을 위해 세수 방법도 특별했다고 해요. 지엄하고 기품 있는 중전 '화령'은 한나라의 국모이지만, 결국 사고 치는 자식들을 돌봐야 하는 엄마입니다. 온갖 사건, 사고를 일으키는 왕자들을 케어하느라 궁에서 가장 걸음이 빠른 중전마마가 되어버린 화령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등장인물

임화령 역(김혜수) :

중전이자 내명부 수장인 그녀는 필요에 따라 욕도 하고 자존심도 버릴 줄 아는 까질한 중전마마이자 국모입니다. 하루가 멀다 하고 사고 치는 아들과 후궁들과의 문제, 시어머니와 며느리와의 관계까지 가만히 앉아있을 수가 없는 인물입니다. 특히 다섯 아들 문제로 궁에서 가장 걸음이 빠른 여자가 되어버린 그녀는 문제 많은 아들들 가운데서도 장남만은 자랑거리로 더없이 완벽하게 키웠습니다. 그런데 튼튼하다고 생각했던 그녀의 방벽에 틈이 생기며 물이 새기 시작합니다. 궁궐 속 암투와 계략 속에서 아들들을 지키기 위해 애를 씁니다.

 

대비 역(김해숙) :

중전의 시어머니이자 얼음장 눈빛을 가진 대비마마. 아들 사랑은 지극하지만 며느리에게는 매우 엄격한 대비는 손자보다 아들이 더 존경스럽고 자랑스럽습니다. 그런데 그런 아들 아래서 자라는 손자들이 영 엉망이라 맘에 들지 않죠. 갑작스럽게 궁중 속 정세가 바뀌면서 대비는 이 기회에 중전과 애물단지 대군손자들을 몰아내려 단계를 밟기 시작합니다.

 

이 호 역(최원영) :

후궁이었던 조귀인, 현 대비의 소생으로 어릴 때부터 총명하고 글을 좋아해 선왕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태인세자가 죽음에 몰리고 다른 대군들이 쫓겨났지만 선왕은 대의를 위해 이를 모두 눈감아주고 결국 이호가 왕위에 오르게 되죠. 20년이 흐른 지금 태평성대를 열었고 성군이 되었지만 허수아비 왕을 원하는 신하들은 이호의 성장을 두려워합니다.

 

성남대군 역(문상민) :

화령의 2남인 그는 가장 역동적이며 양면성을 가진 인물로 건방짐과 삐딱함, 순정, 진지함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이유도 모른채 궁궐 밖 민가에서 자랐다가 갑자기 궁으로 들어오게 되면서 중전과 어색함까지 느끼던 그는 믿을 수 없는 일에 맞닥뜨리게 되자 결국 사랑하는 이들을 지키기 위해 해결해야 할 것들에 집중하기 시작합니다.

 

슈룹 결말

대비는 의성군이 이익현의 아들이며, 불씨를 제거해야 한다며 이호에게 의성군을 죽이라고 합니다. 신하들 역시 의성군과 폐비 윤씨를 죽이라고 주청을 올립니다. 하지만 이호는 화령의 회유에 마음이 움직입니다. 폐비 윤 씨는 하나 남은 아들인 이익현의 사망 소식을 듣게 되고, 살 이유가 없다며 자결을 하려 하였으나, 화령이 나타나 의성군이 이익현의 아들, 즉 폐비 윤 씨의 손자임을 알려줍니다. 폐비 윤 씨는 과거에 했던 본인의 청으로 의성군을 살려 달라 청합니다. 한편 대비는 여전히 포기를 못하고, 증손자를 죽일 생각을 하며 손자며느리인 세자빈에게 약을 먹여 뱃속 아이가 잘못되도록 하는데요. 의원이 다행히 사람을 살리는 일을 하는 이이기에, 차마 대비의 청대로 하지 않고 세자빈의 서맥에 도움이 되는 약을 처방했습니다. 이호는 어머니에게 자신의 과오를 밝힐 것임을 알렸습니다. 그리고 대신들 앞에서 자신의 큰 아들도 살해를 당한 것이고, 또 자신의 형님이었던 세자 역시 살해당한 것임을 밝혔습니다. 이에 과거 세자를 살해한 어머니(대비)를 유폐시킵니다. 그리고 폐비 윤 씨는 다시 궁에 돌아와 살게 하고 그 지위를 찾도록 해줍니다. 또 과거 황귀인에서 숙원으로 강등되었던 황숙원과 그의 아들 의성대군은 궁 밖으로 쫓겨나게 됩니다. 대비는 누구도 나를 벌할 수 없다며 대비의 예복을 갖춰 입은 채로 자결을 택했습니다. 무안대군은 교육열이 엄청난 아버지가 되었으며, 계성대군은 자신의 모습을 찾아 궐을 떠납니다. 그리고 원손과 옛날 성남대군의 형님의 세자빈은 다시 궁으로 돌아와 생활하게 됩니다. 여기에서 성남대군은 본인의 후계자는 자신의 아들이 아닌, 과거의 원손(형님의 아들)에게 물려줄 것임을 암시했습니다. 그리고 화령이 궁을 걸을 때 이제는 성남대군이 와서 어머니에게 우산(슈룹)을 받쳐줍니다. 과거 어렸을 때는 엄마가 아들에게 우산을 씌워주었는데 이제는 엄마에게 우산을 씌워주지요. 이것은 과거에는 엄마가 아들을 지켜주는 방패막이가 되었으나, 이제는 아들이 엄마를 지켜주는 방패막이가 되었음을 의미한다 할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화령은 "중전은 극한 직업이다."라는 멘트를 하며 슈룹은 끝이 났습니다. 권선징악으로 마무리된 사극드라마 슈룹이었습니다. 꼭 한번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